본문 바로가기

창업정보

로열티는 무조건 없는 게 좋을까?


Intro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하시는 많은 예비점주님들께서 눈여겨보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로열티'여부인데요, 얼핏 들었을 때 손해만 보는 것 같이 들리는 로열티 제도, 과연 로열티는 무조건 없는 것이 좋을까요?🤔


로열티 0%는 사실 0%가 아니다

시중에 많은 프랜차이즈 업체는 로열티 0%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한 푼이라도 더 남는 장사를 하고 싶으신 예비점주님들께 달콤하게만 들리는 로열티 0%, 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회사들이 주창하는 0% 로열티는 사실상 유통마진과 원재료비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어 실질적인 제로 로열티라고 할 수 없습니다. 실례로 최근 들어 이슈가 되었던 온라인 판매가보다 비싼 본사의 재료값 갑질이나 과대하게 부과되고 있는 각종 유통마진으로 인한 점주들과 프랜차이즈 본사 간의 분쟁이 잦은 상황인데요, 저희 브롱스는 모든 매장에 동일하게 로열티 3%를 부과하는 대신 원재료비 비율을 30%까지 줄여 점주님들의 실질적 수익을 대폭 상승시켜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일반적인 로열티 제도

저희 브롱스가 프랜차이즈 업을 시작한 2014년부터 유지해온 로열티 제도는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렇다 보니 많은 예비점주님들이 로열티 때문에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시는데요, 프랜차이즈의 본고향 미국,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기업인 맥도날드는 4%대의 로열티제도를 이미 오래전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KFC, 던킨도너츠 등 선도적인 기업들 또한 로열티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로열티 제도는 점주님들께서 부담하시는 유통과 식자재 마진은 최소화하면서 가맹점이 잘 되어야만 본사도 잘 되는 상생구조 또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선진국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로열티 제도 아래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많이 차감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실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저희 브롱스는 각종 유통, 식자재, 홍보 마진을 최소화하여 로열티를 제외하고도 타사 대비 우수한 수익을 보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알고 보면 합리적인 로열티 제도

이렇게 하나하나 뜯어보면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프랜차이즈 로열티 제도. 최근 들어서는 국내에서도 로열티 제도가 프랜차이즈 본사와 점주님들의 상생 모델로서 주목받고 있는데요, 결론적으로 로열티는 무조건 없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본사의 각종 마진을 줄이기 위한 노력과 점주님들과의 상생적인 노력이 합쳐진다면 적정한 수준으로 있는 것이 더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신선한 수제맥주, 퇴근길엔 브롱스!

www.pubbron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