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제맥주

수제맥주에도 전용잔이 있다?


Intro

와인잔, 소주잔은 들어봤지만 수제맥주에도 전용잔이 있다는 사실,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다양한 맛과 향으로 사랑받는 수제맥주는 그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전용잔이 있는데요, 오늘은 수제맥주 전용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잔들이 있을까?

국내에서 예전부터 사용되던 맥주잔의 형태는 흔히 '머그'라고 불리는 형태의 잔입니다. 원통 모양으로 생긴 외형에 손잡이가 달린 투박한 맥주잔인 머그는 도수가 낮아 많은 양을 마실 수 있는 라거에 어울리고 손잡이 덕분에 맥주의 온도가 빠르게 낮아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잔은 임페리얼 스타우트나 IPA를 즐길 때 많이 사용되는 '파인트'형태입니다. 심플한 컵의 형태에 아래에서 위로 갈수록 입구가 조금씩 넓어지는 파인트 잔은 수제맥주가 대중화되면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전용잔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한편 전국 브롱스에서 만날 수 있는 잔은 '플루트'형 잔입니다. 이 형태는 입구와 최하단의 너비는 거의 동일하지만 가운데 부분이 움푹 들어간 모양으로 독일맥주와 밀맥주에 많이 사용되는 형태의 잔입니다. 이 외에도 큰 사이즈의 와인글래스, 일자형잔, 튤립잔 등 수제맥주에 사용되는 전용잔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전용잔을 쓰는 이유는 뭘까?

그렇다면 수제맥주를 마시기 위해 이렇게 다양한 수제맥주 전용잔을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대답은 카테고리별 수제맥주의 맛과 향을 가장 온전히 전달하기 위해서입니다. 세종이나 에일류의 맥주에 많이 사용되는 튤립잔은 아랫부분부터 입구를 향해 서서히 좁아지다가 마지막에는 활짝 열리는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는 거품을 풍성하게 유지시키고 내부의 향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브롱스에서 사용되는 플루트잔 또한 밀맥주에 풍부하게 녹아있는 향을 맥주잔 안에 가두는데 유리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제맥주 전용잔을 쑤는 두 번째 이유는 미적인 부분에 기인하는데요, 음식도 음료도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 하죠? 다양한 색깔을 자랑하는 수제맥주라면 더더욱 눈으로 보는 맛도 중요한 만큼 다양한 형태의 전용잔을 사용하면 시각적으로도 아름다움을 더할 수 있습니다.



이제 수제맥주도 전용잔에!

이렇게 이유 있고 아름다운 수제맥주 전용잔은 아직은 집에서 종류별로 구비하기는 어려운 경향이 있는데요, 앞으로 브루펍을 방문한다면 전용잔을 사용하여 수제맥주의 맛과 향을 음미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브롱스에 방문한다면 플루트잔에 밀맥주 계열의 수제맥주를 주문해 마셔본다면 더욱더 전용잔의 메리트를 느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신선한 수제맥주, 퇴근길엔 브롱스!

www.pubbronx.com